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공모의 배경

  • 경관에 대한 인식 증대의 흐름 속에서 경관우수사례를 발굴ㆍ전파하여 독창성과 지역성이 존중되는 경관문화를 확산시키고, 지역경제 및 커뮤니티 활성화 등
    도시재생에도 기여할 수 있도록 2011년부터 경관대상 제도를 시행하고 있습니다.
  • 주최기관 : 국토교통부
  • 주관기관 : 한국도시설계학회, 한국경관학회, 한국공공디자인학회, 대한건축학회, 대한토목학회

공모의 목적

  • 다양한 경관자원들이 조화를 이루는 통합적 관점의 우수경관을 발굴ㆍ시상하여 우수경관에 대한 지자체와 민간의 인식을 개선합니다.
  • 경관가꾸기에 힘쓴 관련 공무원, 개인 및 시민단체의 공로를 발굴ㆍ시상
    함으로써 경관형성주체의 사기를 진작시키고, 장기적으로 전국적 차원의
    국민운동으로 전개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합니다.
  • 일반 국민들에게 경관의 중요성을 널리 알려 경관의 보전ㆍ관리ㆍ형성에
    주도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, 아름답고 품격 있는
    경관가꾸기 를 통해 지역주민들의 자기 고장에 대한 자긍심을 고취시키고, 지역의 경쟁력 강화에 이바지합니다.

경관상

  • 지역의 경관자원들이 종합적으로 잘 어우러진 우수한 경관을 보전ㆍ관리ㆍ형성하기 위한 노력 및 성과에 대해 시상합니다.
  • 최근 5년 이내 추진된 경관의 보전, 관리 및 형성을 위한 계획, 사업, 협정 등의 사례를 대상으로 합니다.
경관상 주요내용
구분 주요내용
시가지경관 가로ㆍ광장ㆍ공원ㆍ녹지ㆍ오픈스페이스 등의 공공공간이 주변의 건축물ㆍ시설물 등과 잘 어우러진 경관
건축역사문화경관 문화재ㆍ근대건축물ㆍ향토유적 등 역사문화경관자원을 중심으로 주변의 건축물ㆍ시설물 등이 조화를 이루며 지역의 역사와 문화를 반영하고 있는 경관
농산어촌경관 농촌ㆍ어촌ㆍ산촌의 정주지를 중심으로 주변의 생활환경 등이 잘 어우러진 경관
건축역사문화경관 산림, 하천 등 자연경관자원을 중심으로 주변의 인공요소가 조화를 이루며 지역주민 등이 이를 잘 즐기고 활용하고 있는 경관
공공디자인 도시와 마을의 경관과 조화로운 상징조형물ㆍ공공시설물ㆍ공공매체디자인

특별상

  • 특별상은 매년 주제를 별도 선정
    • 2011 : 경관계획
    • 2012 : 경관행정
    • 2013 : 마을경관만들기 활동주체(개인 및 단체)
    • 2014 : 간판이 아름다운 거리
    • 2015 : 생활형 사회기반시설
  • 대한민국 경관대상
  • 대한민국 경관대상
  • 도시재생 종합정보체계
  • 건축도시공간연구소
  • 국가한옥센터
  • 국가공공건축지원센터
  • 아우름
  • 지역발전위원회